정보 필터링

몇 년 전, 불필요한 정보의 입력을 줄여 생산성을 높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불필요한 정보로는 뉴스라고도 했습니다. 나와 관련 있는 정보를 접하기 위해 보는 신문, 인터넷 뉴스, 커뮤니티 등에 접속하다 보면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나와 관련 없는 정보까지도요. 뭐 좋은 점도 있지만 제시간을 좀먹는 불필요한 정보들도 많습니다.

e-main, SMS,  push message, SNS, 그리고 전화.

스마트폰으로 전달되는 직접적인 정보는 긴급성으로 인식되어 나의 상황과 관계없이 스마트폰으로 집중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대다수의 정보는 불필요한 것입니다.

광고성 문자나 카톡, 이메일, 전화를 통한 정보를 필터링해두었다면 정말 필요한 정보에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제 진행중인 상황을 계획대로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생산성을 업무의 대상으로만 보지 않고 일상의 대상으로 보세요. 그러면 지금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을 스마트폰의 불필요한 정보가 방해하고 있을겁니다.

그래서 저는 최근부터 스마트폰의 알림을 무음처리했습니다. 출근 후부터 퇴근시까지 많은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버렸지만 반대로 업무에 집중 할 수 있었습니다. 점심시간과 출/퇴근시간에 그동안 쌓여있는 나에게온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연락을 취합니다. 야간에는 방해모드를 실행시켜 야간 학습과 숙면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내가 가능한 시간에 정보와 접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개발자라서 가능한 이야기일겁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주된 일이 아니라서 가능한 이야기일겁니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 있는 분들도 방법이 있을거에요.

최대한 많은 정보를 필터링 하세요. 지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세요. 정보를 내가 검수하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카톡에 즉각응답이 없을때 미치는 사람을 주의하세요. 그리고 본인이 그런 사람이 되지 않도록 감시하세요.

아래는 정보과잉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침 사무실에서 이메일(email)부터 열어본다. 이메일이나 문자의 답신이 한 시간 내에 오지 않으면 불안해진다. 누구도 전화하지 않았지만 가끔 핸드폰이 진동하는 느낌이 든다. 누군가 감사의 답장을 보내면 거기에 또 감사 메일로 답한다. 받은 편지함에 1000통이 넘는 이메일이 쌓여 있다. 한 통의 이메일도 놓치지 않으려고 수신, 발신을 클릭하거나 스팸메일함을 체크한다. 어려운 대화는 이메일이나 문자로 하는 게 편하다. 호텔방을 예약할 때 위치나 좋은 침대보다 인터넷 접속 여부가 더 중요하다. 잠을 잘 때도 머리맡에 핸드폰을 둔다. 세 문항 이상이면 정보의 위협에 노출된 것이다.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666059390

 

Published by: benant

WEB PROGRAMMER. PHP, nodeJs, ASP, XML, Javascript, VBScript, PL/SQL, MySQL, Oracle. scrollads.co.kr 새로운 모바일 광고 서비스. trenue.com 시스탬 트래이딩 서비스. blogman.co.kr 블로그 운영 관리 서비스. creget.co.kr 해외 상품 구매대행. 핫딜 정보 제공 서비스. fgshop.co.kr -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카테고리 일상의 기록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