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 부러운 것

얼마전 독일에 일이 있어 갔다 왔습니다. 해외 업무와 상관없는 그저 책상과 컴퓨터와 모니터만 있으면 일하는 개발자가 어쩌다 요즘은 귀인을 만나서인지 해외도 가고 그렇습니다.

독일에서의 채류 기간이 짧아 독일 생활이 어쩐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저 잠깐 갔다 왔으니까요. 일하러 간거니 낮에 해를 보는 것도 점심에 밥사러 갈때 뿐일정도로 외부 접촉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중에서 우선, 깨끗한 공기는 부러웠습니다. 그냥 깨끗한정도가 아니라 한국에서는 전혀 볼 수 없는 아주 낮은 여러 측정 수치들이 독일과 주변국가 전역에서 측정되더군요. 기관지 약한 분들에게는 천국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독일 현지 젊은 한인 가이드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요. 학비가 아주 저렴한 대학교. 이것도 이야기만 들었음에도 부럽고 부럽더군요. 독일의 모 대학에서 학비를 조금 올리겠다고 했더니 재학생과 졸업생이 그걸 진행하면 우리는 학교를 아예 불태워 없에버리겠다며 반대하여 없었던일로 되돌렸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 험 … 그렇게 할수 있는 힘이 학생과 졸업생에게 있다는 것이 어찌나 부러운지 … 그리고, 독일의 노동자들이 아주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들은 아주아주 부러웠습니다.

독일 내 근로환경은 정말 좋다고 하는데요 한국인 회사는 그곳에서도 일 많이 시키는 축에 드나봅니다. 국내 모 대기업에서 현지 대학교졸업예비생들을 모아서 취업상담회 같은 것을 했고 저희 회사에도 취업 원서를 내주세요 … 라고 했더니 참석자들중 하나는 친구가 그곳에 들어갔는데 일하는 것을 들어보니 너무 부려먹는것 같다며 그만좀 괴롭히라고 했다거나, 거기 아니어도 연봉도 높고 근로환경도 좋고, 노동시간도 적은 회사들이 널렸는데 뭐하러 거기 들어가겠냐는 이야기를 했다는 … 실제로 독일 한인들사이에서는 한국회사는 다른회사 지원하다 않될때 맨 마직막에 넣는 다는 생각을 한다고 … 그나마 한국 본토보다 근무환경이 좋다는 해외 사업장인데도 그렇다고 합니다. 정말 일하기 좋은 회사들이 많고 독일에서 대학교 졸업하기가 무지 힘들지만 졸업하고 나오면 갈 곳은 아주아주 많다는 이야기와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갈곳이 아주 많다는 이야기는 너무 부러운 것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독일은 왜? 이렇게 노동하는 사람이 살기 좋은 나라가 되었고 한국은 왜? 이렇게 노동하는 사람이 살기 나쁜 나라가 되었을까요?

솔직히 아직 이 궁금증에 대한 답은 추축만 할 뿐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독일의 나랏님들은 한국의 나랏님들보다 덜 처먹어서 그런가?도 생각해 봤는데요.  맞기는 하겠지만 그건 답이 아닌것 같고 … 지금까지의 추축은 나라의 주인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것이 아닌가? 정도입니다. 독인은 나라의 주인이 노동을 하는 사람들이고 한국은 나라의 주인이 노동자를 부리는 사람들이다. 정도? 제 가설은 나라의 주인이 누구냐에따라 나라에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누구를 위한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할것이고 그들이 원하는 법은 무엇일지를 생각하고 행동했을것라 생각중입니다.

나라의 주인이 노동자가 주인이라면 노동자들을 위한 법을 만들거고 노동자들이 좋아라 하는 사회를 만들거고 기업구조를 만들것입니다.

나라의 주인이 노동자를 부리는 흔한말로 사장들이 주인이라면 사장을 위한 법을 만들거고 사장들이 좋아라 하는 사회를 만들거고 기업구조를 만들것입니다.

이번에 투표들 하시죠? 나는 누구인가부터 생각해 보시고 그럼 여기저기 벽에 붙어있는 15명의 사람들중 나를 위한 사람이 누구인지 다들 함 생각해 보시고 투표를 했으면 합니다. 설마 노동하시는 분이 사장하시는 분을 위한 정치인을 선택하시는건 아니겠죠? 사장하시는 분들은 사장들을 위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을 선택한답니다. 당장은 어렵겠지만 꾸준이 나를 위한 선택을 하면 핼조선도 독일처럼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핼조선을 만든건 우리들인지도 모릅니다. 남 탓하기만 하는 바보같은 우리들이요.

 

Advertisements

Published by: benant

WEB PROGRAMMER. PHP, ASP, XML, Javascript, VBScript, PL/SQL, MySQL, Oracle. scrollads.co.kr 새로운 모바일 광고 서비스. trenue.com 시스탬 트래이딩 서비스. blogman.co.kr 블로그 운영 관리 서비스. creget.co.kr 해외 상품 구매대행. 핫딜 정보 제공 서비스. fgshop.co.kr -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카테고리 여행, 일상의 기록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