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내 조부가 친일이면 일제시대 중산층은 다 친일파” : 미디어 : 사회 : 한겨레모바일

http://m.hani.co.kr/arti/society/media/654517.html

“(조부는) 유학의 세를 늘려가기 위해 일제 통치 체제하에서 타협하면서 사신 것이다. (조선유도연합회에) 취직을 하셨고, (일을) 맡아서 했던 것이다. 그런 식으로 친일을 단죄하면 일제시대 중산층은 다 친일파다”라고 해명했다. 그의 조부(이명세)는 1941년 조선임전보국단(朝鮮臨戰報國團) 발기인으로 참여했으며, 일제가 친일 유림인사들을 동원해 만든 조선유도연합회의 상임참사(사무총장급)로 활동했다. 대통령 직속기구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2009년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704명 명단에 올라 있다.

일제 통치 체제하에서 타협하면서 … 이것이 친일아닌가? 그 시 절에는 어쩔수 없었다? 그렇다 치자 그래도 그것은 친일이다. 그렇게 세상과 타협한 사람들이 세상에 친일을 했다고 인정하고 용서릴 빌어야 한다. 그렇지 않기에 비난을 하는거다. 친일의 대가로 자손들이 부와 지식을 얻었기 때문이다.

멍청한 할매.

Advertisements

Published by: benant

WEB PROGRAMMER. PHP, ASP, XML, Javascript, VBScript, PL/SQL, MySQL, Oracle. scrollads.co.kr 새로운 모바일 광고 서비스. trenue.com 시스탬 트래이딩 서비스. blogman.co.kr 블로그 운영 관리 서비스. creget.co.kr 해외 상품 구매대행. 핫딜 정보 제공 서비스. fgshop.co.kr -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Categories 일상의 기록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