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rete5 – 관심이 가는 CMS

CMS ( Contents Management System )

최근 주가 관련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CMS 솔루션들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Drupal, Joomla 같은 외산 CMS부터 Zeroboard XE와 같은 국산 CMS를 전부 뒤져보고 있는 중입니다. 뭐 사실 간단한 사이트 하나 만드는 거라 그냥 제로보드 4를 써도 무난하지만 어짜피 저 혼자만의 프로젝트이고 이미 계획한 일정이 넘어 벼렸기 때문에 그냥 느긋하게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공부도 할 겸 한동안 대충 넘겼던 개발 프레임워크도 살펴보고 CMS 솔루션들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Concrete5라는 녀석을 알게 되었습니다.

concrete5 – Free CMS | Open Source Content Management System

공식 사이트의 도움말에 보면 Concrete5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이고 웹 개발 Framework 이며 DIY 사이트 빌더라고 합니다.

CMS는 Joomla, Drupal, 또는 제로보드 XE 와 같은 것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이나 네이버를 찾아보세요. 웹 개발 framework는 CakePHP, Symfony, 또는 Code igniter 와 같은 것들입니다. DIY 사이트 빌더는 말 그대로 스스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빌더라는 것이겠죠. 암튼, 결국은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이것 하나면 다 되도록 하겠다는 뭐 그런 의도가 숨어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금 사용해 본 결과 이것 하나면 웹사이트를 간단하게 뚝딱 만들 수 있더군요. 다양한 테마도 지원 하기 때문에 그냥 구매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무료 테마도 형식상 구매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저는 이런 웹사이트 구축 솔루션을 볼 때 주로 테마(디자인) 지원 기능과 신규 페이지 추가시의 용이성, DB 연동 작업의 용이성, 회원가입과 로그인등의 기본 회원관련 지원기능, 기타 웹사이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게시판이나 투표 적용의 용이성등을 살펴 봅니다. 이유는 한마디로 그냥 꽁으로 먹을 수 없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지요 ㅎㅎㅎ

이점에 있어서 Concrete5는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을 만큼 잘 만들어진 녀석인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에게 친숙한 JQuery, MVC, OOP,  SEO 등이 적용되어 있어 마음에 듭니다. 물론 관심 밖의 Zend Framework을 사용했다는 점, 일반적인 DB 쿼리 작업이 아니라는 점, gettext를 사용하여 다국어 처리를 하고 있다는 점등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아! 싫어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제가 잘 모르거나 귀찮아 하는 것들이라서입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설명 글들을 주~~욱 보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웹서버에 소스파일을 업로드 하고 설치를 했습니다. 이후 간딴한 페이지를 추가 해 보니 쉽게 되네요.  무료 테마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themes 폴더에 압축 풀어 넣었는데 어라? 테마가 관리자 페이지에 나오지 않네요. WordPress 생각하고 쉽게 대려니 했는데 안되네요. 그렇다는 것은 뭔가 등록을 해줘야 한다는 건데… 암튼, 테마 변경하는 곳에 보니 공식 사이트에 접근하는 매뉴가 있고 그곳에 나열되는 테마를 바로 설치하는 Install 버튼이 있더군요. 그걸 누르니 설치가 되네요. 뭐 이후 회원 가입과 페이지별 권한 지정과 사이트맵 변경등의 작업을 해봤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닥 어렵지 않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욕심을 내봤습니다. 일단 한글화!!

헐.. gettext 를 안써봐서겠지만 영문으로 되어 있는 설명글을 봐도 이글이 뭔소리를 하는지 모르겠고 어찌 바꿔야 하는지 감이 잘 않오네요. 암튼, 한글화 실패!!

FAQ 페이지를 만들고 싶어서 공식 사이트의 Add-On 목록을 찾아 보니 Example FAQ가 있어서 이걸 쓰면 되나 보다~~ 생각하고 적용하려고 봤더니 음… 음…. 음…….. 패이지 Content를 추가하는 매뉴에 있는 Add-On 목록에는 FAQ가 없어서 실패!! 결국 패이지 못 만듦.

회원가입 설정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어찌저찌 설정 바꾸는 그대로 적용되서 잘 되는데 음… 회원 가입 페이지의 디자인을 바꾸려 했건만 도대체 어떻게 바꾸는지 모르겠음. 그렇다고 소스 열어서 코딩 할 수 없어서 그냥 내비둠.

페이지 디자인에 들어 가서 하단 푸터 영역에 컨탠츠를 추가했더니 해당 페이지만 적용 됨. 모든 페이지에서 적용되는 요소는 어떻게 추가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파악하지 못했음.

암튼, 위와 같이 몇번의 실패를 거치니 이걸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몇시간 잠깐 사용해서 아직 적응인 않된걸 수도 있다는 생각도 있고 왠지 모를 끌림도 있어서 이녀석 좀 파봐야 겠습니다.

아직 한글화도 아무것도 않되어 있고 저에게는 조금 낯선 부분도 있어서 쉽지는 않겠지만 왠지 잘하면 좋은 도구 하나 알게 될 것 같은 느낌이라 계속 관심을 갖고 봐야 겠습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