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 = 태양광 + 풍력 발전 사업

꿈은 크게 꾸라고 했던가? 그렇다고 너무 큰 꿈을 꾸면 허황한 꿈이라 놀잇감이 되기도 하겠지만, 지금 꾸는 꿈 중에서 좀 큰 것을 이야기하라면 태양광 발전 사업입니다.

학창시절에 좋아하던 것 중 하나가 컴퓨터로 뭔가 수작을 부리는 거였고 또 다른 하나가 대기 환경이었습니다. 솔직히 화학보다는 물리학을 좋아했고 생물학보다는 지학을 좋아하던 내가 화학공학과에서 대학생활을 보냈다는 것이 참으로 아쉽지만 그나마 단위공정, 유체역학, 열역학과 같은 과목을 배울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제게 큰 도움이 되었죠. 하지만, 하고 싶었지만 못한 것에 대한 미련인지 동력인지 아직도 대기 환경 관련 이슈가 있으면 관심을 두게 됩니다. 그러다 생긴 꿈이 바로 태양광 발전 사업이지요.

태양광 발전 사업은 상당히 간단한 시스템입니다. 어찌 보면 가장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발전 시스템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수력발전은 상당한 양의 수력이 필요하고 댐에 의한 환경파괴의 논란도 끊이지 않는 발전시스템입니다. 또한, 조력발전 역시 바닷길을 막아 생기는 문제로 때문에 주위 생태계 파괴 논란이 일 수 있고 공사규모가 상당히 큰 발전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돈이 많다고 해도 마땅히 설치할 만한 곳도 별로 없습니다. 풍력발전은 태양광발전과 함께 떠오르는 청정에너지 산업 중 하나이지만 문제는 발전에 적합한 바람이 불어 주는 곳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장비가 비쌉니다.

지금 태양광 발전 사업을 구상한다고 해서 구현할 수 있는 여력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단지 꿈을 꾸고 있을 뿐이기 때문에 그 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상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상상은 태양광 발전 + 풍력 발전 시스템입니다. 이 방법은 소규모 발전시스템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규모로 사용하는 곳은 아직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을 동시에 진행하면 좋을 거로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호 보완

두가지 발전은 기상조건을 봤을 때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양광 발전이 불가능 한때는 구름이 심해서 햇빛을 가리는 기상 상황과 해가 없는 밤입니다. 풍력 발전이 불가능한 경우는 바람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구름이 많은 경우는 기압골 사이에 있다는 것이고 이 경우 바람이 동반되죠. 풍력 발전이 불가능한 경우는 바람이 없는 경우인데 바람이 없다는 것은 기압차이가 적다는 것이고 이런 기상 상태는 구름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가능성이 큽니다. 태양광으로는 발전이 불가능 할 때 풍력은 가능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공존 가능성

태양광 발전은 발전 장치인 태양광 판을 햇빛이 잘 들도록 주~~욱 늘어놓아 설치합니다. 풍력 발전은 발전 장치를 새워서 일정 간격을 띄워 놓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부지에 두 개의 설비들이 설치한다면 공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풍력 발전기의 그림자 탓인 태양광 발전 저하의 문제점이 있기는 하지만 효율을 고려해 설치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외에 발전 규모나 부지 위치 등과 같은 생각은 아직 하나도 않고 있고 정말로 진행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꿈을 버리지 말고 계속 키워나가려고 합니다. 꿈이 깨어져도 말이죠 ^^

Advertisements

Published by: benant

WEB PROGRAMMER. PHP, ASP, XML, Javascript, VBScript, PL/SQL, MySQL, Oracle. scrollads.co.kr 새로운 모바일 광고 서비스. trenue.com 시스탬 트래이딩 서비스. blogman.co.kr 블로그 운영 관리 서비스. creget.co.kr 해외 상품 구매대행. 핫딜 정보 제공 서비스. fgshop.co.kr -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Categories 환경, 일상의 기록댓글 2개

2 thoughts on “나의 꿈 = 태양광 + 풍력 발전 사업”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