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자와 존경받고 싶은 자

김수환 추기경님의 마지막 모습을 보려고 4시간이나 기다리는 추모객들의 모습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국민이 누구를 존경하는지 명확해 졌습니다. TV에 나온 추모객들의 이야기는 가난한 자, 약한 자, 세상에서 힘들어하는 자를 위해 사셨던 김수환 추기경님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었습니다. 마음이 가는 데로 명동성당에 계신 김 추기경님의 마지막 모습을 보고 싶어서 나온 사람들입니다.

반면, 대한민국의 돈과 힘을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국민에게 이만한 존경을 받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대통령도 대기업총수도 그 누구도 이만한 존경과 사랑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아마 대한민국에서 돈 있고 배경이 좋고 힘 있는 사람들치고 몇 명이나 진실한 존경과 사랑을 받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없을 것입니다.

이유는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그들이 누구를 위해서 어떻게 살았는가에 있다고 봅니다.

몇 년 전에 다니던 직장에서 모 대학의 경영학 박사학위과정을 다니는 분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경재인들, 특히 대기업 총수들을 나쁘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그분들도 열심히 살아오셨고 그만큼 성공을 일궈 낸 분들이라면서 존경해야 한다는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도 대한민국의 사람들이 왜? 그들을 존경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고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들이 약한 자, 가난한 자, 세상에서 힘들어하는 자를 위해 살지 않고 자신의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하든 사람들인데 왜? 존경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머리가 명석하건, 운이 좋건 간에 그들은 옳고 그름의 선택을 한 것이 아니라 득과 실의 선택을 했을 뿐입니다. 그래서 득이 되는 행동을 했고 지금의 위치에 선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을 존경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최근 60년 동안 너무 많은 변화를 거친 나라입니다. 그만큼 정의나 정직의 이념을 따를 수 없는 복잡한 시대였고 그 시대를 지나면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은 정직이나 정의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쩌면 살아남기 위해서 악을 선택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대의 강자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그들은 살아남은 것이죠.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 선을 택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을 존경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도 존경을 받으려 하면 안 됩니다. 존경은 마음속에서 나오는 것이지 돈으로 사는 것이 아닙니다.

대한민국에 귀한 존재 한 분이 눈을 감으셨지만, 앞으로 더 많은 귀한 존재가 대한민국에 나타나길 기원합니다.

Advertisements

Published by: benant

WEB PROGRAMMER. PHP, ASP, XML, Javascript, VBScript, PL/SQL, MySQL, Oracle. scrollads.co.kr 새로운 모바일 광고 서비스. trenue.com 시스탬 트래이딩 서비스. blogman.co.kr 블로그 운영 관리 서비스. creget.co.kr 해외 상품 구매대행. 핫딜 정보 제공 서비스. fgshop.co.kr -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카테고리 일상의 기록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