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 Disk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 3가지

RAM Disk를 사용해본 결과 3가지 불편사항이 있습니다.

  1. 단순 RAM Disk 모드에서는 재부팅 하면 드라이브 내용이 삭제된다.
  2. HDD 작동되는 모드에서는 RAM Disk 내용을 백업했다가 다시 복구해 사용하기때문에 그대로 남아 있지만 백업, 복구하는 시점이 윈도우 종료, 시작하는 시점이라 RAM Disk 용량이 크면 클수록 윈도우 종료, 시작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3. 시스템 tmp 폴더 이동시 RAM Disk 사이즈가 적으면 다른 프로그램 설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모자르다고 윈도우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일단 1번과 2번을 해결하려고 생각해보고 있는데 돈으로 질러 버리려면 I-RAM이라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I-RMA은 DDR 메모리를 최대 4개까지 사용해 HDD를 만들어 주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I-RAM이 나올때가 DDR 버전을 사용할때라 DDR 메모리만 쓸수 있어 지금 한참 싼 DDR2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DDR은 참으로 비싸죠. DDR2를 사용하는 I-RAM2가 개발중이라는 소문이 있기는 하지만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I-RAM을 사용한다면 메모리 많이 넣어서 I-RAM에 OS를 설치하고 SSD처럼 사용하고 말지 RAM Disk로 쓰기에는 아깝다는 생각도 드네요. 프로그램으로 처리해 볼려고도 생각해 봤는데 특정 디랙토리와 싱크를 걸어버려서 RAM Disk와 항상 같은 내용을 갖도록 구성해 볼까 생각해 봤습니다. 전기가 갑자기 끊기거나 하더라도 사용중에 계속 복사본이 만들어 진 상태라 아무 문제 없다는 장점도 생기죠. 하지만 윈도우 시작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은 어쩔 수 없겠네요.

3번은 RAM Disk 사이즈를 늘려주면 되기는 하지만 1~3GB 정도 되는 게임들을 설치 할 때 이런 메시지 뜨면 답이 없습니다. 그냥 임시디렉토리를 원래대로 바꿔야합니다. 이런건 정말 방법이 없죠.

다른 방법으로 윈도우 비스타에서 메모리를 추가해 RAM Disk를 설정해본 분도 있군요. parkoz.com에 있는 글인데 “32Bit OS에서 램디스크 플러스로 8GB메모리 사용하기“를 보면 비스타에 4기가 메모리를 더해서 RAM Disk 사이즈를 4866MB로 잡았군요. 이러면 정말 문제가 해결되겠네요. 다만, XP를 비스타로 바꿔야 하고 메모리 사야 하는 어려움이 있군요. 돈도 추가하고 OS까지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글에 있는것 처럼 어찌어찌 해서 사용해본 결과 별차이를 모르겠다?? 이건 아마 이미 RAM Disk를 사용하고 있던 분이기 때문에 그다지 성능 차이를 못느끼겠다는 이야기일겁니다. 메모리를 추가해 RAM Disk 사이즈를 올린 작업은 속도와 같은 성능을 올린것이 아니라 얼마나 많이 처리 할 수 있는가와 같은 성능을 올린것이기 때문입니다. RAM Disk를 전혀 사용하지 않던 분들 그중에서 느린 HDD를 사용하신던 분들이라면 어떤 방법이든 RAM Disk에 만족하실거에요.

암튼, 지금은 3가지 불편한점을 빼면 속도나 성능이나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라인은 광랜인데 사이트 들어가면 답답하시다는 분들에게는 아직도 RAM Disk 사용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

Advertisements

Published by: benant

WEB PROGRAMMER. PHP, ASP, XML, Javascript, VBScript, PL/SQL, MySQL, Oracle. scrollads.co.kr 새로운 모바일 광고 서비스. trenue.com 시스탬 트래이딩 서비스. blogman.co.kr 블로그 운영 관리 서비스. creget.co.kr 해외 상품 구매대행. 핫딜 정보 제공 서비스. fgshop.co.kr -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카테고리 컴퓨터태그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